ID

PW

 회원가입    ID/PW 찾기
일본유학어학연수 쉽게가기
현지일본생활가이드
현지일본유학생체험일기
일본교류스터디안내
포토갤러리
수속안내

 


알바시 돈 못 받은 경우[일본워홀,일본알바] .

작성자 :

제팬포유

날짜 :

2022-09-16

조회 :

198



알바시 돈 못 받은 경우[일본워홀,일본알바]

 

부도덕한 몇몇 한국가게. 사무실의 횡포에 의해서 고생하는 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솔직히 늘어 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100군데 중에 1.2군데를 제외하고는 일본가게보다 더 정확하게 월급을 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단지 몇분들의 제의로 인하여 한국가게의 이미지가 추락한건 사실입니다.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고민이

*한달치 월급을 못받았다.

*월급을 달라고 하니 가게 형편상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하더라 하지만 그때가 어느때인지 모른다. *돈달라고 했더니 자격외 활동허가서 있냐고 거꾸로 화내더라.

*현실적으로 유학비자는 하루 평균 4-5시간 정도 일해야 하는데 더 많이 일했다고 뻐팅기더라. *돈은 받았는데 엄하게 이것 저것 공제하고 주더라.

 

결국엔 주인과 싸우고 포기하고 지쳐서 본인 스스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대부분 입니다.

(90% 이상이 포기합니다. 왜 포기하는지 도대체 포기하는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자신의 정당한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드럽고 치사해서, 저 가게 다시는 안간다. 싸우다 보니 지쳤다 라는 식으로 끝낼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그런 가게에 본인이 들어간건 사실이니깐여

 

가장 현명한 대처 방법은 일단 아르바이트를 들어 가기에 앞서서

아르바이트 장소에서 본인이 일한 증거를 제시 할 수 있는 것 (타임카드, 계약서) 등이 있느냐는 겁니다.또한 월급을 못받았으면 언제 부터 언제까지 못받았는지에 대한 명시사항.(통장으로 월급이 들어 온다던지.본인의 수첩에 기록한다던지, 자세하면 자세할 수록 도움이 됩니다.)또한 자격외 활동허가가 없는 경우, 주당28시간 이상 일한 경우 등에서도 본인도 물론 잘못한 사항이 인정되지만 거기에 해당하는 학생을 고용한 업주쪽에서 더 엄한 처벌을 당하게 됩니다.분명한건 월급을 주지 않는 곳은 대부분 일본의 근로기준노동법을 위한하는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너무 화내고 열받지 마시고 지금부터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본에는 労政情報相談センタ― (노동정보상담센타)

라는곳이 있고 그곳에서 일본에서 일하는 노동자 (외국인 포함)을 위해서 상담을 받아 주는 곳이 있었습니다각 구역마다 전화번호가 틀리고 상담원이 틀립니다.  

 (연락처는 다시 확인필요함-검색 및 학교담당안내)

* 労働情報相談センタ는 상담을 받아주는 곳입니다. 물론 아르바이트 비용을 못받았을 경우 각 아르바이트 점에 전화를 해서 지불을 요구해 줄 수는 있는데 법적인 효력이나 권력을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강제 성은 없습니다강제성을 띠고 있으며 법적으로 직접적인 대응을 해줄 수 있는 곳은 労働基準法違反監督署 (노동기준법위반감독소) 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소 : 新宿区 西新宿  7-5-25 西新宿キムラヤビル 4 

전화번호 : 03-3361-3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