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회원가입    ID/PW 찾기
일본고등학교쉽게가기
일본조기유학
호소다고등학교
메이토쿠고등학교
야나가와고등학교
고등학교상담신청

 





현재 공식적으로 외국인 학생의 입학을 허용하고 있는 고등학교는 메이토구고등학교, 야나가와고등학교, 호소다고등학교(2005년 예정)의 3개교가 있습니다.

상기 학교들은 일반 고등학교와 달리 외국인 유학생 대상의 학과가 설치되어 있어 일본어 이외의 언어로 수업이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학교에 따라서는 일본어실력이 충분치 않은 학생들을 위해 일본어강의를 별도 실시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업에 지장이 없다 하더라도 일본어를 전혀 못한다면 일본에서의 생활 적응이 늦어지게 되므로, 일본으로의 고등학교 유학을 결정했다면 바로 일본어를 조금씩 준비하여 출국 전까지 초급 수준의 일본어 실력 정도는 갖추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의 고등학교 재학 중에는 일본어 학습은 물론 대학 진학을 위한 일본유학시험, 일본어능력시험 수험 지도를 실시, 졸업 후 별도의 어학연수기관에서 일본어연수나 진학준비를 할 필요 없이 바로 대학진학이 가능하며, 학교에 따라서는 협력대학으로 추천입학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고등학교 졸업 후, 귀국하여 국내에서 대학을 입학할 때에는 특기자 전형 응시가 가능합니다.

숙소는 학교에서 운영하는 기숙사가 있어, 학생관리가 철저히 이뤄지고, 또한 맛있고 영양이 풍부한 아침, 저녁식사도 제공되므로, 부모님께서는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로서는 또래의 학생들과 함께 생활함으로 인해 가족들과 떨어져 지내는 데에서 오는 외로움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일본고등학교 유학형태 및 학교종류




한국의 기업에서 일본의 지사나 현지 회사에 부임하여 근무하는 경우, 한국의 대사관, 영사관 등 외교관으로서 부임하여 근무 하는 경우에 가족 및 자녀들을 동반할 때에는 입학시킬 학교 문제로 고민하게 된다.
이 경우 입학이 가능한 학교로는

1) 동경 및 오사카에 소재하는 한국학교이다.
2) 인터내셔널 스쿨 (대도시 중심)이다.
이들 학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모두 있으며, 가족 동반이기에 체류할 수 있는 비자문제가 없다는 전제에서 이러한 학교에서 공부할 수가 있다.  




이것은 한국 정부에서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학교로써 재일교포들의 자녀, 주재원들의 자녀를 위한학교이다. 일본의 학교교육 법상으로는 그 동안 정규학교로는 인정되지 않았으나, 2003년 3월에 일본 문부성에서는 국공립 대학에의 지원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일본의 모든 대학에 지원자격이 주어진다. 도쿄, 교토, 오사카 3지역에 초,중,고등학교 과정이 있다.
유학의 대상학교는 아니지만, 부모님의 근무가 일본으로 발령이 나면 동거비자로 체류하면서 이들 학교를 다닐 수 있다.




이것은 일본에 주재, 거주하는 외국인 (영어권 위주)의 자녀들을 위하여 설립된 학교이며, 한국학교와 마찬가지로 각종학교로 밖에 인정하지 않는다. 초, 중, 고등학교가 있으며 크고 작은 규모의 많은 학교가 있다. 여기에서 공부하고 다시 미국이나 영어권으로 옮겨갈 경우 대부분 학년이 인정되거나 바카로레아 시험 등을 거쳐서 학년을 인정 받게 된다. 학비가 비싸고 자리가 없으면 입학을 허가하지 않는 등 다소 입학에 어려운 점이 있다. 물론 수업은 영어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본의 공립, 사립 고등학교는 유학생의 자격으로는 입학을 허가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일본어능력을 소지하고 있어서, 수업상 지장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주재원 등 체류상의 비자를 소지하고 있으면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도 있다.

특히 외국의 고등학교와 자매관계를 맺고 있거나 교환학생들 받아들이는 학교에서는 비교적 부담 없이 이러한 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1.한국과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다는 점으로 부모님이 학생을 만나기 위해 출국하는데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

2.같은 동양인이기에 인종차별이라는, 유학생활에서 외적환경으로부터 받는 가장 큰 마음의 상처가 적다. 외모에서 오는 이질감이 없기에 서로가 다가서는데 훨씬 용이할 뿐 아니라 일정부분 문화를 공유하는 점이 있기에 서로를 이해하는데도 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일본의 가치이다. 일본이라는 국가의 경제적 위상은 어느 국가에서도 경시할 수 없을 만큼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한국과의 무역관계에 있어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으로써 유학 후 진학과 취업에 있어 충분한 가능성과 비젼을 기대할 수 있다.

4.대학, 대학원까지의 진학 과정이 한국과 같이 어렵지 않다. 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토대로한 학업 정진에 있어 일본은 무척이나 합리적이며 한국에 비한다면 상위학교로의 진학의 길은 매우 쉽고 다양하게 열려 있다.




1.학생의 의견이 존중되어야 한다.

우선 학생이 조기유학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어떤 계기가 되었건 학생의 의견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 며칠간 현지 여행을 통해 교육, 문화, 식생활을 적응할 수 있을 지에 대해 학생과 상의하여야 실패를 경험하지 않을 것이다. 부모의 의지만으로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실패할 확율이 높다는 점을 주지해야 한다.


2.목적의식 분명해야 한다.
조기유학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분명히 알고 준비해야 한다.그리고 학생의 적성 등을 고려하여 향후 목적을 뚜렷하게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여 명분없는 유학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좋은 학교의 선정이 성공의 열쇠
부모의 정을 멀리하고 떠나는 학생에게 학교의 역할이야말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의 시설과 제반여건이 안정되어 있어야 하고, 완벽한 언어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전통있고 학교의 지향성이 분명한 곳을 섬세하게 조사하고 답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6개월에서 1년 전부터 준비한다.
대체적으로 6개월 정도면 준비에서 출국까지 가능하나 까다로운 조건을 가진 경우는 1년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학을 기대하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부모의 입장에서도 충분한 학습과 준비가 필요하다.




*외국인 유학생 입학 가능 학교
현재 조기유학제도를 활발히 도입하고 있는 학교는 호소다고등학교, 메이토쿠기쥬쿠고등학교와 야나가와고등학교이다.

원서접수 시기 : 8월 ~ 11월말까지  
면접시험 : 12월, 1월 (매년 시험일자 발표)  
시 험 : 장소 - 한국 / 시험 - 면접시험 (부모님 동반)  
모집학생 : 일본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  
모집대상 : 중학교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  
년간학비 : 약 160만엔 (기숙사비 포함)  
특 징 : 전 학생 기숙사 생활  1년간 일본어 집중 교육을 받은 후, 2학년부터 일본인 학생들과 함께 수 일본인 학생과 같은 시험제도로 대입 준비